배너 닫기

2050 탄소중립 미래를 여는 환경기술을 선보입니다

등록일 2021년11월26일 14시3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환경부(장관 한정애)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은 우수한 환경기술을 널리 알리고, 환경기술의 발전과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11월 26일부터 12월 17일까지 ‘2021 국민공감공개토론회(포럼) 및 환경기술(환경연구개발·신기술) 합동성과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 행사를 최소화하고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등 온라인 위주로 마련됐다.
먼저 환경기술 발표회, 미래비전(미래일기) 전시관 등 다양한 행사가 전용 누리집(www.ecoforum.or.kr)과 확장 가상 세계 커뮤니티 플랫폼인 인게이지(ENGAGE)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현장 행사는 11월 2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강당(서울 은평구 소재)에서 1·2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된다.
1부에서는 ‘환경연구개발(R&D)과 신기술 개발’에 힘쓴 유공자 포상과 함께, 미래세대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50 미래일기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이 열리고, 미래일기 최우수 수상작 발표회가 진행된다.
아울러 사회, 기술, 경제, 환경, 정책 등 거대한 시대적 흐름을 바탕으로 2050년 우리나라 미래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지도(로드맵)를 그리는 ‘2050 환경기술 미래비전’ 수립 경과도 소개된다.
2부에서는 ‘2050 탄소중립! 미래를 여는 환경기술’을 주제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탄소중립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하는 ‘환경기술 공감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이 열린다.
이 행사에서는 미래세대인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2050 탄소중립과 관련된 정책, 사업 등에 대해 기성세대(연구계, 산업계, 정부 관계자 등)와 소통할 예정이다. 
환경기술 발표회, 전시회, 현장탐방 등은 11월 29일부터 12월 17일까지 확장 가상 세계 커뮤니티 프로그램인 인게이지(ENGAGE)에서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다.
‘환경기술 발표회’와 ‘환경기술 전시회’에서는 '2021년 환경연구개발 우수성과 20선'을 포함한 우수한 환경기술 30건의 성과를 발표하며, 기후대기, 물관리 등 6개 분과 71건의 환경기술을 선보인다.
△식물의 엽록소 구조를 모방하여 실내공기 오염을 저감하는 반영구적 필터개발(숙명여자대학교)을 비롯하여 △자연생태(헤모글로빈 구조)를 모방한 물 속의 미량 유해 화합물의 흡착·제거·분해기술(울산과학기술원), △폐비닐류를 열분해하여 저염소 청정재생유를 생산하는 기술(㈜에코크레이션) 등이 눈에 띈다.
또한, 환경연구개발을 통하여 개발된 기술을 신기술이나 녹색인증을 받고 사업화에 성공한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기술을 소개하는 ‘온라인 환경기술 현장탐방’ 영상도 공개된다.
‘2050 환경기술 미래비전관’에서는 ‘2050 미래일기’ 최우수 수상작을 포함한 14건의 그림일기와 수필을 아이들의 목소리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김법정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많은 국민들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우수 환경기술의 필요성을 느끼고, 미래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노력의 중요성을 알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윤은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